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의 사업 모델 비교: EVgo/ChargePoint/Electrify America

경제

by Newsis1 2022. 6. 16. 15:43

본문

반응형

미국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은 각기 다른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충전기 개수 기준 시장점유율 1위인 ChargePoint는 완속 위주의 설치 및 구독 사업모델을 영위하고 있다. 반면 급속 충전 사업자인 Electrify America와 EVgo는 급속충전기 설치와 운영을 통한 전력판매 수익이 주요 수익원이다. 이 회사들 중 상장회사로 데이터 확보 및 비교가 용이한 ChargePoint와 EVgo의 사업모델과 매출구조를 비교해 보자.

 

전기차 충전 사업자 사업모델 비교
전기차 충전 사업자 사업모델 비교

 

ChargePoint의 사업모델은 투자가 아닌 충전소 건설과 관련 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판매다. 고객이 ChargePoint에 충전소 설치를 의뢰하면, ChargePoint는 제품을 판매하고 설치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충전소의 소유권은 투자비를 부담 한 고객에게 귀속되며, 충전소의 요금을 정하고 창출되는 수익을 향유하는 것도 고객이다. 이러한 사업모델의 장점은 인프라 건설을 위한 막대한 투자비 부담과 운영단계의 리스크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사업보고서에서도 ChargePoint는 직접 투자를 하지 않는 “Capital Light”한 사업모델임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이러한 사업모델에서 충전기 포트폴리오의 완속과 급속 비중 구성, 일관된 요금전략 수립 등 충전 사업 관점에서의 전략적 자유도는 제한될 수밖에 없다. ChargePoint의 대부분의 충전기 구성이 완속(L2)으로 이루어진 것은 고객이 투자비 부담이 큰 급속 충전기보다 투자비가 적은 완속충전기 설치를 선호하였기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다.

 

ChargePoint 매출 구성
ChargePoint 매출 구성

 

ChargePoint 사업구조에서 매출의 약 70%는 충전소 건설 및 관련 장비 판매 등 1회성 매출이다. 1회성 매출 중심의 사업구조를 보완하기 위해 ChargePoint는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및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반복수익(Recurring revenue)을 창출할 수 있는 구독 모델(Subscription)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현재 구독모델에 따른 수익은 매출의 약 20%를 차지한다. 1회성 매출 중심의 구조 에서 벗어나 사업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ChargePoint는 구독 매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같은 모델에서 고객 1인당 구독 단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대규모 고객을 모집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rgePoint는 현재 미국 뿐 아니라 유럽에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 중이다.

 

EVgo 매출 구성
EVgo 매출 구성

 

반면 EVgo나 Electrify America와 같은 급속충전소 운영 회사들은 직접 투자를 통한 충전소 건설과 운영을 통한 운영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EVgo 매출의 60% 이상은 충전서비스를 통한 전력판매 수익에서 발생하며, 프로젝트 개발, 앱 광고 및 데이터 사업을 포괄하는 Ancillary 수익이 약 15%를 차지한다. 또한 캘리포니아 주 등에서는 전기차 충전 및 기타 청정연료 사용시에 LCFS(Low Carbon Fuel Standard) Credit을 부여받아 의무 이행자인 화석연료 판매자 등에게 판매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발생하는 Regulatory Credit Sales 수익이 약 15%를 차지한다. ChargePoint와 달리 EVgo는 대부분의 수익이 충전소 운영과 충전소 고객 대상의 광고, 데이터 사업 등에서 발생해 인프라 투자 사업과 유사점이 많다.

 

EVgo와 같은 인프라 투자 모델에서는 충전소를 직접 개발하여 소유하고 운영함에 따라 체계적인 마케팅전략, 입지전략 등을 수립할 수 있는 자유도가 주어진다. 또한 향후 충전소 이용률이 증가할 경우, 늘어나는 전력 판매량에 비례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업사이드 포텐셜을 보유한다. 반면 막대한 투자비 부담과 충전소 운영(충전기 이용률)에 대한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 모델이기도 하다.

 

ChargePoint의 판매-구독 모델과 EVgo의 소유-운영 모델 중 특정 사업모델이 상대적으로 더 우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자본 부담과 운영 리스크를 감당하고 더 큰 수익을 노릴지, 투자비 부담과 운영 리스크 없이 판매-구독 모델로 관리 고객수 확대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데에 주력할지는 전략적 선택의 문제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