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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의 관계

경제

by Newsis1 2022. 2. 23.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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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한 HTTPS

HTTP vs HTTPS 차이 그 두번째는 SEO 품질에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전자상거래 기능도 없고 방문자들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지도 않는다면, HTTPS로 전환할 필요성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HTTPS의 장점은 보안상 우위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HTTPS로 전환하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있어서도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Google)이 HTTPS 웹사이트에 가산점을 주는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용자들이 결국에는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를 더 많이 방문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014년 구글에서는 HTTP를 HTTPS로 바꾸라고 권고합니다. 그전까지는 전자상거래 페이지가 있는 웹사이트에서만 이런 다소 번거로운 HTTP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HTTPS로의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서 구글에서는 HTTP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서 검색 순위 결과에 약간의 가산점을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htt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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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AMP)에 필요한 HTTPS

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AMP, Accelerated Mobile Pages)를 만들고 싶을 때도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해만 합니다. 여기서 AMP란 모바일 기기에서 훨씬 빠르게 콘텐츠를 로딩 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글이 만든 것입니다. AMP는 HTML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앤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SERP(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AMP 콘텐츠들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과 모바일 검색순위 및 지역에 SEO를 증가시키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HTTP를 HTTPS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에서 HTTPS로 전환할 때 고려해야 될 것들

1. 사이트가 HTTP에서 HTTPS로 변경된 것을 구글에게 알립니다.

사이트가 HTTPS로 전환된 것을 구글이 자동으로 알 수 없습니다. 아래 링크는 도메인에서 HTTPS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도메인에서 HTTPS를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 Google Domains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2. SSL 인증하는 것에는 여러 종류의 인증서가 있습니다.

▶ 싱글 도메인(Single Domain) 인증서
한 개의 도메인 또는 그 서브도메인을 위해서 발행되는 것입니다.

▶ 멀티플 도메인(Multiple Domain) 인증서

통합 커뮤니케이션 인증서라고도 불리는데, 메인 도메인 이름을 비롯해서 최대 99개 까지의 대체 도메인 이름(Subject Alternative Names)을 보호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와일드카드(Wildcard) 인증서

웹사이트 URL은 물론이고 서브도메인도 무제한으로 보호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모든 리소스에 대해서는 상대 경로(relative URL)를 사용해야 합니다.
상대 경로(relative URL)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웹사이트에 사용된 모든 요소들이 안전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동일한 도메인 안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HTTPS를 사용해서 구축한 사이트를 구글이 크롤링(crawling)하는 것을 막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는 로봇이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는 정책을 기술한 robot.txt라는 파일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파일에서 구글의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SEO에 있어서 손해를 입게 되고, 검색 순위에 있어서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테스트 버전의 서버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이 파일을 수정하지 않아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들을 인덱싱하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은 검색엔진이 이런 일을 하는 걸 막을 수 있는 선택권이 있지만, 그렇게 하면 결국엔 SEO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물거품이 되고, 검색 결과에서 아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되돌리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5.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는 과정을 세심하게 추적해야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툴(Google Webmaster Tools)을 비롯한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모든 것들이 원할하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해서, 여러분의 SEO가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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